정부가 3월 19일(수)부터 20일(목)까지 이틀간 서울 서초구 aT센터 제1전시장에서 ‘2025 대한민국 채용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는 고용노동부, 기획재정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정부 부처와 경제 6단체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최초의 대규모 행사로, 더 많은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기획됐다.
박람회 기간 동안 전국 고용센터를 중심으로 3월 10일(월)부터 28일(금)까지 온라인 채용박람회와 지역별 채용 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이를 통해 지역 내 기업과 구직자들도 다양한 방식으로 채용박람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약 120개의 주요 기업이 참여해 현장 면접 및 2025년 채용계획, 기업 정보 등을 제공한다. 특히, 정부 부처가 담당하는 8개 산업 분야별 특화 채용관을 운영해 구직자들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정보통신(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콘텐츠(문화체육관광부)
월드클래스 중견기업(산업통상자원부)
외국인투자기업(산업통상자원부)
바이오헬스(보건복지부)
해외취업(고용노동부)
청년친화·일자리으뜸기업(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중소벤처기업부)
박람회에 참여하는 기업 및 상세 프로그램 내용은 3월 3일부터 공식 누리집(대한민국채용박람회.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채용박람회에서는 각 산업 분야 전문가들이 채용 트렌드 및 취업 공략법을 안내하는 산업·기업별 채용설명회도 운영된다. 이 자리에서 각 기업의 2025년 채용계획과 인재상 등 상세한 정보도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구직자들의 취업 고민 해소를 위한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 1:1 자기소개서 클리닉: 고용센터 직업상담사가 참여해 구직자들의 자기소개서 작성 지원
- 청년고용정책 체험 프로그램: 청년들이 직접 다양한 고용 지원 정책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
- ‘일자리 정보 키오스크’ 운영: 전국 기업의 채용 공고 및 직업훈련 정보를 검색·확인 가능
정부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는 정부와 기업이 협력해 더 많은 일자리 기회를 제공하고, 구직자들에게 실질적인 취업 지원을 하기 위한 행사”라며, “다양한 산업군의 우수 기업들이 참여하는 만큼,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과 구직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2025 대한민국 채용박람회에 대한 자세한 정보 및 참여 신청은 3월 3일부터 공식 누리집(대한민국채용박람회.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관계부처합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