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소프트, 전북특별자치도청에 자동 자막 솔루션 ‘위안캡션’ 성공 구축
동영상 솔루션 전문기업 위안소프트(대표 안치성)가 전북특별자치도청 대표 누리집 동영상 자막 구축 사업에 자동 자막 생성 솔루션 ‘위안캡션’을 성공적으로 공급했다고 밝혔다.

전북특별자치도청 대표 누리집은 정책 자료, 공지사항, 동영상 콘텐츠 등을 제공하며 도민들과의 소통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기존 동영상 서비스는 위안소프트의 동영상 솔루션 ‘위안미디어’로 구축됐으며, 증가하는 동영상 콘텐츠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번에 자동 자막 생성 기능을 추가로 도입했다.
위안소프트의 솔루션은 모듈화된 구조를 갖추고 있어 초기 도입 시 선택하지 않은 기능도 필요에 따라 간편하게 추가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도청은 기존 플랫폼을 유지하면서도 자동 자막 생성 기능을 확장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
‘위안캡션’은 AI 기술을 적용해 영상의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STT, Speech-to-Text)해 자동 자막을 생성하는 솔루션이다. 자막 편집, 검색 및 표출 기능까지 지원하며, 영상과 음성 텍스트의 시간 동기화를 맞춰 자동으로 자막 스크립트를 생성한다. 또한, 웹 기반 자막 편집기를 제공해 손쉽게 자막을 수정할 수 있으며, 키워드 검색을 통해 원하는 장면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위안캡션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텍스트 추출, 자막 생성, 편집 및 검색까지 자막 제작 및 활용 전 과정 지원
- 딥러닝 기반 음성인식(STT) 엔진을 활용해 영상 속 음성을 자동으로 텍스트화
- 영상과 음성 텍스트의 시간 동기화로 자동 자막 스크립트 생성
- 공동 편집이 가능한 웹 기반 자막 편집기 제공
- 원하는 장면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자막 검색 기능 제공
위안소프트는 "위안캡션을 통해 동영상 콘텐츠의 접근성과 활용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더 많은 기관과 기업이 효율적인 동영상 자막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위안캡션의 기능은 위안소프트 공식 홈페이지 내 제품소개(https://www.weandsoft.com)에서 무료 체험할 수 있으며, ‘위안미디어’ 동영상 솔루션 구매 관련 문의는 위안소프트 홈페이지 또는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https://digitalmall.g2b.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