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추는 로봇, 걷는 과학… 국립중앙과학관 ‘2025 TechConE’ 4월 개막

  • 등록 2025.04.09 14:02:07
  • 조회수 62
크게보기

 

국립중앙과학관(관장 권석민)은 미래형 첨단과학기술 축제 ‘2025 TechConE(테크콘이)’를 오는 4월 26일(토)부터 27일(일)까지 대전 본관 일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기술과 예술, 문화가 어우러진 융합형 축제로, 단순한 기술 전시를 넘어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하며 감성적으로 기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TechConE’는 기술의 연결(Technology Connection)과 확장(Extension)을 결합한 용어로, 산학연관의 공동체를 넓혀가는 의미를 담고 있다.

 

올해 제1회 행사는 ‘사람들의 삶 속에 스며드는 로봇’을 주제로 대한민국 로봇공학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명한다. ‘로봇 쇼앤톡’ 세션에서는 두산로보틱스의 피지컬 AI 로봇팔 ‘무디’, 레인보우로보틱스의 양팔 휴머노이드 로봇 ‘RB-Y1’, KAIST의 4족 보행 자율 로봇 ‘DreamWaQer’ 등 국내 대표 로봇기업과 연구기관의 혁신 기술이 선보인다. 체험관에서는 관람객이 직접 로봇을 조작하고, 연구자와 소통하며 기술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공연 프로그램 역시 기술과 예술의 경계를 허문다. 개막식에서는 DJ 허니엘의 전자음악과 함께 무용수와 로봇개가 함께 무대를 꾸미는 이색 퍼포먼스가 펼쳐지고, 패션 모델 교육과 시민 런웨이 체험도 함께 운영된다. 특히 카메라 로봇을 활용해 영화 속 장면처럼 다양한 각도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씨네틱 모션 체험존’이 관람객의 이목을 끌 전망이다.

 

또한 이태호 명지대 석좌교수의 해설이 곁들여진 ‘반 고흐 렉처콘서트’에서는 전시, 음악, 첨단기술이 어우러진 감성적인 강연형 공연이 마련된다.

 

야외 행사로는 과학기술계 미혼남녀를 위한 과학 콘셉트 미팅 프로그램 ‘스파크(Sparks)’, 블록체인 기반 식품이력 관리 시스템이 적용된 푸드트럭, 거리 버스킹 공연 등 관람객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다양한 콘텐츠가 함께 구성됐다.

 

국립중앙과학관 권석민 관장은 “TechConE는 흥미로운 체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축제”라며 “기술과 예술이 융합된 이 행사가 창의적인 공동체의 플랫폼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TechConE는 헤럴드미디어그룹과 공동 주최하며, 관련 프로그램 정보는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와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techcone_ns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김영주 기자 kiyogu12@gmail.com
Copyright @헤드라인경제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 경기,아53028 | 등록일 : 2021-10-07 | 제호명: 헤드라인 경제신문 | 주소 : 경기도 의정부시 평화로 216번길 13 발행 편집인 : 양세헌 | 전화번호 : 010-3292-7037 Copyright @헤드라인경제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