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사이트솔루션, 국내 최초 중대형 전동 지게차 출시…산업현장 전동화 가속화

  • 등록 2025.05.13 14:45:13
  • 조회수 6
크게보기

HD현대사이트솔루션(대표이사 조영철, 이동욱)이 국내 기업 가운데 최초로 5톤을 초과하는 중대형 전동 지게차를 출시하며 산업현장의 전동화 전환을 선도한다. 회사는 6월 최대 9톤급 전동 지게차 신모델을 글로벌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되는 신모델은 4톤에서 9톤급까지 총 8종으로 구성됐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전동 지게차에 고성능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해 1시간 충전으로 최대 11시간 연속 가동할 수 있는 성능을 구현했다(93kWh 배터리 옵션 선택 시). 이는 작업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평가된다.

 

특히 고전압 배터리와 고효율 영구자석 모터를 통해 내연기관을 뛰어넘는 출력을 발휘하며, 배터리 열 관리 시스템으로 고온이나 혹한의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의 중대형 전동 지게차는 열악한 실외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운용할 수 있도록 IP67 등급 이상의 방수·방진 설계를 적용했다. 이 제품은 해풍과 비바람이 잦은 환경에서도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고강도 살수 테스트와 침수 주행 검증을 거쳐 신뢰성을 확보했다. 또한 액셀을 밟지 않아도 정밀하게 저속 주행할 수 있는 ‘크립(Creep)’ 기능을 중대형 전동 지게차에 적용해 조선소, 항만, 건설 현장 등 정밀 작업이 필요한 환경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발휘한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의 중대형 전동 지게차 출시는 산업현장의 탄소중립 실현을 가속화하는 중요한 전환점으로 평가된다. 기존 내연기관 지게차가 차지하고 있던 고중량 작업 현장에서도 전동화 전환을 통해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시장조사기관 더 비즈니스 리서치 컴퍼니(The Business Research Company)에 따르면, 글로벌 전동 지게차 시장은 2025년 730억 달러(약 102조3400억원)에서 2029년 1149억 달러(약 161조7800억원)로 연평균 12%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이러한 성장세를 발판으로 국내외 전동 지게차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 허광희 산업 차량 본부장은 “내연기관 중심의 기존 중대형 산업 차량을 전동화한 이번 신모델은 산업현장의 ESG 경영 실천과 탄소배출 저감에 대한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최적의 장비”라며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도 우리 기술력의 우수성을 입증하겠다”고 말했다.

양세헌 기자 headyang1@gmail.com
Copyright @헤드라인경제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 경기,아53028 | 등록일 : 2021-10-07 | 제호명: 헤드라인 경제신문 | 주소 : 경기도 의정부시 평화로 216번길 13 발행 편집인 : 양세헌 | 전화번호 : 010-3292-7037 Copyright @헤드라인경제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