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세헌 기자 |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여름 바캉스를 앞두고 다이어트 및 운동 관련서 상승세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팬데믹 종결로 외부 활동이 급증하는 가운데, 코앞으로 다가온 여름 바캉스를 대비하고자 막바지 다이어트 및 체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다. 이에 따라 운동, 식단부터 다이어트 마인드셋까지 즐겁고 효율적인 다이어트를 돕는 도서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 월별로는 휴가철 앞둔 5,6월, 연도별로는 팬데믹 종결된 올해 다이어트 관련서 판매 성장
예스24의 분석에 따르면 본격적인 휴가철을 앞둔 올 5월 '다이어트/미용' 분야 도서 판매량이 전월 대비 27.7% 늘어났다. 2월부터 4월까지는 소폭 상승하거나 감소세를 보이다가 5월에 처음 상승하며 반등했다. 6월 중순까지 집계해 봤을 때도 9.5%의 판매 증가율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 나가고 있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코로나19가 시작된 2020년부터 '다이어트/미용' 분야는 매년 판매량이 감소하다가 팬데믹이 종결된 올해에 처음으로 판매가 13.1% 증가하며 회복세를 보였다.
◇ 운동에 '진심'인 2030세대, 관련 도서 관심도 높아져… 남성 독자 비중도 꾸준히 증가
코로나 이전인 2019년과 비교했을 때 관련 도서에 대한 2030세대의 관심도가 확연히 높아진 점이 눈길을 끈다. 예스24가 '다이어트/미용' 분야 도서 구매자 성연령비를 분석해 본 결과, 2030세대 비중은 2019년 26.4%에서 2023년 34.3%로 7.9%p 증가했다. 코로나 시기 초반 '갓생'과 '#오운완(오늘 운동 완료)' 챌린지에서부터 시작해 현재는 '바디 프로필' 열풍의 주역으로 떠오르는 등 팬데믹을 지나며 건강 및 체형 관리에 더욱 큰 관심을 가지게 된 2030세대의 면모를 엿볼 수 있다.
또한 남성 독자들의 '다이어트/미용' 분야 도서 구매 비중이 2019년 29.7%에서 2023년 39.7%로 10%p 늘어난 점도 주목할 만하다. 세부 카테고리로 살펴보면 남성들은 특히 근력 운동 관련 도서에 높은 호응을 보였는데, 올해 '근육,근력 운동' 키워드 도서 구매자 성비 분석 결과 남성 구매자가 56.8%를 차지했다.
30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이자 보디빌딩 국가대표 출신인 김명섭 저자가 해부학적 지식을 접목한 웨이트 트레이닝 방법을 소개하는 '김명섭의 헬스 교실'은 구매자 중 남성 비율이 무려 80.2%를 기록했다.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 일상에서 힘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아주 최소한의 운동법을 담은 '평생 써먹는 기적의 운동 20'은 남성 구매자가 62.3%로 과반을 차지했다.
◇ '헬시플레저' 트렌드 따라 즐겁고 효율적인 다이어트 돕는 도서 인기… 유튜버 저자 강세
한편 건강과 즐거움을 동시에 추구하는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가 지속되며 대세로 자리잡았다. 건강관리에 있어 힘든 인내와 절제가 아니라 즐거움과 편리함을 추구하는 헬시플레저 트렌드에 따라 쉽고 효율적인 방법을 소개하는 다이어트 관련서들이 베스트셀러 상위권에 올랐다. 특히 유튜버 저자들의 책이 강세를 보였다.
먼저 기존 방식을 넘어 자신만의 새로운 체중 감량법을 제시하거나 각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다이어트 습관을 구축하는 방법을 담은 책들이 인기를 얻었다. 유튜버 최겸의 '다이어트 사이언스 2022'는 주류 다이어트 패러다임의 오류를 지적하고 6가지 습관을 중심으로 대사 문제를 해결하는 스타일스 다이어트를 제시한다. 인플루언서 손리사의 다이어트 에세이 '나는 매일 더 가벼워지고 있습니다'는 일상 속 작은 습관을 통해 실패 없이 다이어트를 지속하는 노하우를 이야기하며, '어떻게 살 빼야 할지 막막한 너에게'는 약사인 저자가 직접 고안한 체중 감량 방법론 '뇌코딩 다이어트'를 전한다.
식단을 너무 절제하기보다는 좋아하는 음식을 어느 정도 즐길 수 있도록 돕는 책들에도 관심이 높았다. 조승우 한약사의 '건강과 다이어트를 동시에 잡는 7대 3의 법칙 채소,과일식'은 다이어트의 핵심인 독소 청소에 가장 효과적인 채소,과일식을 소개하는 책이다. 지난해 10월 출간된 구간이지만 최근 저자의 유튜브 출연으로 베스트셀러 상위권까지 역주행했다. '앳킨스 다이어트 혁명'은 배고픔과 요요 없이 체중 감량이 가능한 '탄수화물 제한 영양학'을 제안하며, '글루코스 혁명'은 혈당 관리에 초점을 두고 과학적으로 체중을 줄이는 방법을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