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에 물렸을 때···12가지 방법
여름철이나 가을철, 모기에 물려 가려움과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많다. 작은 모기 물림이지만, 제대로 대응하지 않으면 감염이 발생하거나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모기에 물렸을 때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12가지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차가운 물로 씻기
물린 부위를 깨끗한 물과 비누로 씻으면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2. 차가운 압박
얼음 팩이나 차가운 수건을 물린 부위에 대면 붓기와 가려움을 줄일 수 있다.
3. 항히스타민제 연고
가려움증 완화를 위해 항히스타민제 연고나 크림을 바를 수 있다.
4. 칼라민 로션
가려움과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바르면 도움이 된다.
5. 긁지 않기
긁으면 염증이 생기거나 상처가 감염될 수 있으니 최대한 참는 것이 중요하다.
6. 베이킹 소다
물과 베이킹 소다를 1:3 비율로 섞어 물린 부위에 바르면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다. 약 10분 후 씻어내면 된다.
7. 오트밀
오트밀은 천연 항염 효과가 있다. 오트밀을 물에 풀어 반죽을 만들어 물린 부위에 도포한 후 10분간 두었다가 씻어낸다.
8. 꿀
꿀은 항균 성분이 있어 가려움증을 줄이고 상처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소량을 물린 부위에 발라준다.
9. 레몬 또는 라임
레몬즙이나 라임즙을 물린 부위에 살짝 바르면 가려움과 붓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바른 후 바로 햇볕에 노출되면 피부가 민감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10. 알로에 베라
알로에 베라 젤은 진정 효과가 있어 물린 부위의 붓기와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데 좋다. 냉장고에 차갑게 보관한 알로에 베라 젤을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11. 사과식초
사과식초는 물린 부위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소량을 면봉에 묻혀 물린 부위에 바르면 가려움을 덜 수 있다.
12. 심한 경우 의사 상담
붓기가 심하거나 감염이 의심될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모기에 물렸을 때 적절한 대응을 통해 불편함을 줄이고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