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격국의 의미
격국(格局)은 격(格)과 국(局)을 합친 말로써 사주의 구조적 특징을 말한다. 격(格)은 성격, 규격, 품격 등을 의미한다. 국(局)은 국면, 형국 등을 의미한다. 국이 격보다 좀 더 큰 범위이다.(삼합, 방합) 국을 이루면 해당 육친은 강력하게 작용한다.
격국은 내격 8종류와 외격 64종류로 총 72개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는 내격 8격(식신격, 상관격, 편재격, 정재격, 편관격, 정관격, 편인격, 정인격), 외격 중에서 종격, 화격, 일행득기격, 양신성상격 등을 제외하고는 모든 격을 내격 8종류에 비견격과 겁재격을 더하여 10종류로 분류하여 사용한다.
☞ 격은 월령에서 구한다.
1) 월지 지장간의 정기가 천간에 투출하면 그것을 격으로 정한다.
2) 월지 지장간의 정기가 아닌 여기나 중기가 투출하면 그것으로 격을 정한다.
3) 월지에서 투출된 지장간이 없을 때에는 정기를 격으로 정한다.
4) 월지에서 격이 성립하지 않으면, 사주 전체의 가장 강한 오행을 격으로 정한다.
5) 외격은 월지의 강약에 관계없이 그 격에 따른다.
※ 통근(通根): 지지의 지장간에 천간과 같은 오행이 있는 경우에 통근되었다고 한다. 오행의 삼합과 방합이 통근처이다. 예를 들면, 甲과 乙의 통근처는 寅卯辰(방합)과 亥卯未(삼합)이다. 12운성의 건록, 제왕, 장생도 통근처가 될 수 있다. 지장간에 통근한 천간은 천간 오행의 뿌리가 지지에 있으므로 힘이 있어서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하게 된다. 다만, 토(土) 오행은 진, 술, 축, 미, 오, 인을 제외하고는 다른 지지에 통근할 경우는 통근의 힘을 상실한 것으로 본다.
☞ 명조의 청탁
일간 주위에 있는 성분이 희용신으로 둘러싸여 있으면 청명이요, 기신으로 둘러싸여 있으면 탁명이다.
(1) 내격
1) 식신격: 통변에서 식신은 일간이 생해주는 오행이고 음양이 같은 것이다. 월지의 지장간 중에서 천간에 투출된 십신이 식신이면 식신격이다. 투출된 월지의 지장간이 없고, 월지의 정기가 식신이면 식신격이다. 명랑, 쾌활, 예술적 재능
예)
시 |
일 |
월 |
년 |
壬 |
壬 |
丙 |
甲 |
寅 |
申 |
寅 |
寅 |
(사주출처: 사주첩경, 이석영)
2) 상관격: 통변에서 상관은 일간이 생해주는 오행이고 음양이 다른 것이다. 월지의 지장간 중에서 천간에 투출된 십신이 상관이면 상관격이다. 투출된 월지의 지장간이 없고, 월지의 정기가 상관이면 상관격이다. 다재다능.
예)
시 |
일 |
월 |
년 |
甲 |
癸 |
戊 |
乙 |
寅 |
酉 |
寅 |
酉 |
(사주출처: 사주첩경, 이석영)
3) 편재격: 통변에서 편재는 일간이 극하는 오행이고 음양이 같은 것이다. 월지의 지장간 중에서 천간에 투출된 십신이 편재이면 편재격이다. 투출된 월지의 지장간이 없고, 월지의 정기가 편재이면 편재격이다.
예)
시 |
일 |
월 |
년 |
壬 |
丙 |
庚 |
癸 |
辰 |
午 |
申 |
酉 |
(사주출처: 사주첩경, 이석영)
4) 정재격: 통변에서 정재는 일간이 극하는 오행이고 음양이 다른 것이다. 월지의 지장간 중에서 천간에 투출된 십신이 정재이면 정재격이다. 투출된 월지의 지장간이 없고, 월지의 정기가 정재이면 정재격이다.
예)
시 |
일 |
월 |
년 |
壬 |
戊 |
甲 |
癸 |
子 |
子 |
子 |
酉 |
5) 편관격: 통변에서 편관은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고 음양이 같은 것이다. 월지의 지장간 중에서 천간에 투출된 십신이 편관이면 편관격이다. 투출된 월지의 지장간이 없고, 월지의 정기가 편관이면 편관격이다.
예)
시 |
일 |
월 |
년 |
甲 |
辛 |
丙 |
丁 |
午 |
丑 |
午 |
巳 |
(사주출처: 사주첩경, 이석영)
6) 정관격: 통변에서 정관은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고 음양이 다른 것이다. 월지의 지장간 중에서 천간에 투출된 십신이 편관이면 편관격이다. 투출된 월지의 지장간이 없고, 월지의 정기가 편관이면 편관격이다.
예)
시 |
일 |
월 |
년 |
癸 |
辛 |
庚 |
丙 |
巳 |
巳 |
寅 |
辰 |
(사주출처: 사주첩경, 이석영)
7) 편인격: 통변에서 편인은 일간을 생해주는 오행이고 음양이 같은 것이다. 월지의 지장간 중에서 천간에 투출된 십신이 편인이면 편인격이다. 투출된 월지의 지장간이 없고, 월지의 정기가 편인이면 편인격이다.
예)
시 |
일 |
월 |
년 |
丙 |
乙 |
甲 |
癸 |
戌 |
丑 |
子 |
亥 |
(사주출처: 사주첩경, 이석영)
8) 정인격: 통변에서 정인은 일간을 생해주는 오행이고 음양이 다른 것이다. 월지의 지장간 중에서 천간에 투출된 십신이 정인이면 정인격이다. 투출된 월지의 지장간이 없고, 월지의 정기가 편인이면 정인격이다.
예)
시 |
일 |
월 |
년 |
壬 |
壬 |
癸 |
辛 |
寅 |
寅 |
巳 |
未 |
(사주출처: 사주첩경, 이석영)
<특수격 별격>
1) 건록격: 통변에서 일간과 월지가 오행이 같고 음양도 같은 경우에 건록이라 한다. 월지가 일간의 건록(甲寅, 乙卯, 丙巳, 丁午, 戊巳, 己午, 庚申, 辛酉, 壬亥, 癸子)에 해당하고 전왕격이 아니어야 한다.
예)
시 |
일 |
월 |
년 |
庚 |
辛 |
己 |
丁 |
寅 |
丑 |
酉 |
亥 |
(사주출처: 명리요강, 박재완)
2) 양인격: 통변에서 일간과 월지가 오행이 같고 음양은 다른 경우에 양인이라 한다. 월지가 양(陽) 일간의 양인(甲卯, 丙午, 戊午, 庚酉, 壬子)에 해당하고 전왕격이 아니어야 한다. 양인은 편관과의 합을 기뻐한다.
예)
시 |
일 |
월 |
년 |
庚 |
甲 |
丁 |
甲 |
午 |
辰 |
卯 |
寅 |
(사주출처: 명리요강, 박재완)
(2) 외격
일간이 양간이면 월지가 가장 중요하다.
첫째, 월령을 득하면 종하지 않는다.
둘째, 뿌리가 없어도 인성의 생조만 받으면 종하지 않는다.
셋째, 관살이 투간되어 있고 재성이 있으면 종왕격과 종강격은 되지 못한다.
일간이 음간이면 사주 전체의 세력이 중요하다.
첫째, 월령을 득해도 종할 수 있다.
둘째, 통근하여 투출한 인성의 조력을 받아야만 종하지 않는다.
1) 종격
① 종왕격: 식상이 없고 사주의 대부분이 일간과 같은 오행이다. 비겁이 용신이고 인성이 희신이다. 승부욕이 강하고 적극적이지만 부모 형제와 인연이 적다.
예)
시 |
일 |
월 |
년 |
甲 |
甲 |
甲 |
癸 |
子 |
寅 |
寅 |
卯 |
② 종강격: 사주의 대부분이 일간을 생해주는 오행이다. 인성이 용신이고 비겁이 희신이다. 총명하나 부모 형제와 인연이 적다.
예)
시 |
일 |
월 |
년 |
甲 |
甲 |
癸 |
癸 |
子 |
辰 |
亥 |
亥 |
(사주출처: 명리요강, 박재완)
③ 종아격: 사주의 대부분이 일간이 생해주는 오행이다. 식상이 용신이고 비겁과 재성이 희신이다. 인성이 기신이다. 창의력이 있으며, 재물복이 있고 예능에 소질이 있다.
예)
시 |
일 |
월 |
년 |
甲 |
癸 |
丁 |
甲 |
寅 |
卯 |
卯 |
寅 |
(사주출처: 명리요강, 박재완)
④ 종재격: 사주의 대부분이 일간이 극하는 오행이다. 재성이 용신이고 식상이 희신이다. 재물에 대한 집념이 강하며, 의리를 중시하고 결혼운이 좋다.
예)
시 |
일 |
월 |
년 |
庚 |
壬 |
丙 |
丁 |
戌 |
寅 |
午 |
巳 |
(사주출처: 명리요강, 박재완)
⑤ 종관격: 사주의 대부분이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다. 관성이 용신이고 재성이 희신이다. 명에와 권위를 중시한다.
예)
시 |
일 |
월 |
년 |
庚 |
乙 |
辛 |
戊 |
辰 |
酉 |
酉 |
戌 |
⑥ 종세격: 식상, 재성, 관살의 세력이 엇비슷하고 일간의 힘이 태약하다. 희용신은 식상, 재성, 관살이다.
예)
시 |
일 |
월 |
년 |
戊 |
丙 |
辛 |
壬 |
子 |
申 |
丑 |
戌 |
2) 일행득기격(전왕격): 사주가 대부분 일간과 같은 오행으로 이루어져 있다. 관살이 없어야 한다. 용신은 인성, 비겁, 식상이다. 자신은 부귀하나 부부운은 불리한 면이 있다.
① 곡직격: 일간이 木이고 사주 전체가 木으로 이루어진 경우로 金에 해당하는 오행이 없어야 성립한다. 천성이 인자하고, 문화, 교육, 사회 사업하면 좋다.
예)
시 |
일 |
월 |
년 |
癸 |
乙 |
己 |
乙 |
未 |
亥 |
卯 |
未 |
(사주출처: 명리요강, 박재완)
② 염상격: 일간이 火이고 사주 전체가 火로 이루어진 경우로 水에 해당하는 오행이 없어야 성립한다. 성격이 급하지만 예의가 바르다. 정신 문화, 법무 일에 좋다.
예)
시 |
일 |
월 |
년 |
甲 |
丙 |
乙 |
丁 |
午 |
戌 |
巳 |
未 |
(사주출처: 명리요강, 박재완)
③ 가색격: 일간이 土이고 사주 전체가 土로 이루어진 경우로 木에 해당하는 오행이 없어야 성립한다. 체격이 풍만하고 무게가 있다. 종교인, 부동산, 법학자가 좋다.
예)
시 |
일 |
월 |
년 |
丙 |
戊 |
己 |
戊 |
辰 |
辰 |
未 |
戌 |
④ 종혁격: 일간이 金이고 사주 전체가 金으로 이루어진 경우로 火에 해당하는 오행이 없어야 성립한다. 통이 크고 의리를 중시한다. 검찰, 법관, 군인이 좋다.
예)
시 |
일 |
월 |
년 |
己 |
辛 |
庚 |
庚 |
丑 |
酉 |
辰 |
戌 |
⑤ 윤하격: 일간이 水이고 사주 전체가 水로 이루어진 경우로 土에 해당하는 오행이 없어야 성립한다. 지혜롭고 영리하다. 농림수산업에 좋다.
예)
시 |
일 |
월 |
년 |
庚 |
壬 |
壬 |
壬 |
辰 |
申 |
子 |
子 |
3) 화기격: 일간이 간합하여 변화하고, 사주의 대부분이 변화한 오행과 같거나 생해주는 오행으로 이루어져 있다. 극하는 오행이 없어야하지만, 극하는 오행이 뿌리가 없어 힘이 약한 경우에는 성격이 될 수 있다.
① 화목격: 일간이 정임(丁壬) 합에 木이 대부분이며 극하는 오행인 金이 없어야 한다. 용신은 水, 木, 火이다. 총명하며 남을 잘 돌봐준다.
예)
시 |
일 |
월 |
년 |
丁 |
丁 |
壬 |
壬 |
未 |
卯 |
寅 |
辰 |
(사주출처: 명리요강, 박재완)
② 화화격: 일간이 무계(戊癸) 합에 火가 대부분이며 극하는 오행인 水가 없어야 한다. 용신은 木, 火, 土이다. 냉정한 면이 있다.
예)
시 |
일 |
월 |
년 |
甲 |
癸 |
戊 |
丙 |
寅 |
巳 |
戌 |
戌 |
(사주출처: 명리요강, 박재완)
③ 화토격: 일간이 갑기(甲己) 합에 土가 대부분이며 극하는 오행인 木이 없어야 한다. 용신은 火, 土, 金이다. 부부화목하고 타협을 잘한다.
예)
시 |
일 |
월 |
년 |
己 |
甲 |
戊 |
己 |
巳 |
戌 |
辰 |
丑 |
(사주출처: 명리요강, 박재완)
④ 화금격: 일간이 을경(乙庚) 합에 金이 대부분이며 극하는 오행인 火가 없어야 한다. 용신은 土, 金, 水이다. 철두철미하며 부부 사이가 좋다.
예)
시 |
일 |
월 |
년 |
乙 |
庚 |
辛 |
癸 |
酉 |
申 |
酉 |
丑 |
(사주출처: 명리요강, 박재완)
⑤ 화수격: 일간이 병신(丙辛) 합에 水가 대부분이며 극하는 오행인 土가 없어야 한다. 용신은 金, 水, 木이다. 위엄이 있고 강인하나 주색을 즐기며, 받기를 좋아한다.
예)
시 |
일 |
월 |
년 |
壬 |
辛 |
丙 |
甲 |
辰 |
酉 |
子 |
申 |
(사주출처: 명리요강, 박재완)
4) 양신성상격: 사주가 두개의 상생 혹은 상극하는 간지(木火, 木金 등)로 이루어져 있다.
상생하는 오행이면 상생 오행운이 모두 길하나, 신약하면 비겁운이 더 길하고 신왕하면 식상운이 더 길하다. 학문, 예술, 기술
예) 수목화(水木火) 용신, 토금(土金)이 기신이다.
시 |
일 |
월 |
년 |
乙 |
癸 |
乙 |
癸 |
卯 |
亥 |
卯 |
亥 |
상극이면 통관 오행이 길하나 신약하면 비겁운이 더 길하고 신왕하면 극하는 오행운이 더 길하다.
예) 통관용신 土
시 |
일 |
월 |
년 |
丁 |
辛 |
丙 |
丙 |
酉 |
酉 |
申 |
午 |
5) 간합지형격: 일간은 간합을 하고, 일지는 형을 이루고 있다. 음란, 주색 패가 망신
예)
시 |
일 |
월 |
년 |
|
甲 |
己 |
|
|
子 |
卯 |
|
6) 천지덕합격: 일주의 천간과 지지가 모두 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명랑, 쾌활, 사교적, 부귀함
예)
시 |
일 |
월 |
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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甲 |
己 |
|
|
辰 |
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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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사위순전격: 지지가 사생(寅申巳亥), 사정(子午卯酉), 사묘(辰戌丑未)로 이루어져 있다. 대권장악, 부귀
예)
시 |
일 |
월 |
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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亥 |
巳 |
申 |
寅 |
8) 일기생성격: 사주의 간지가 모두 같다. 부귀.
예)
시 |
일 |
월 |
년 |
庚 |
庚 |
庚 |
庚 |
辰 |
辰 |
辰 |
辰 |
9) 자오쌍포격: 지지가 子와 午가 두 개이거나, 子가 하나에 午가 두 개이거나, 子가 두 개에 午가 하나인 경우이다. 子가 두 개인 경우. 午가 두 개인 경우. 귀명(貴命). 타향에서 발전한다.
예)
시 |
일 |
월 |
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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亥 |
午 |
午 |
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