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1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구글 캠퍼스에서 구글, 퀄컴과 함께 개발자 대상 행사 ‘XR 언락(XR Unlocked)’을 열고, 차세대 XR(eXtended Reality) 플랫폼인 ‘안드로이드 XR’과 이를 탑재한 최초의 기기 ‘프로젝트 무한(Project Moohan)’을 선보였다.
XR 기술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넘다
XR은 사용자의 시각, 청각, 움직임 등 다양한 감각을 활용해 현실과 가상 세계를 넘나들며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로, 업무, 학습, 엔터테인먼트, 게이밍, 건강관리 등 일상 전반에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공개된 ‘안드로이드 XR’은 삼성전자, 구글, 퀄컴이 개방형 협업을 통해 공동 개발한 플랫폼이다. 멀티모달(Multi-modal) AI를 기반으로 사용자는 외부와 가상 현실을 다양한 감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다. 특히, 구글의 AI 기술 ‘제미나이(Gemini)’를 통해 자연스러운 대화를 기반으로 정보 탐색과 맞춤형 응답이 가능한 AI 에이전트 기능을 제공한다.
확장성·범용성 갖춘 플랫폼, 다양한 기기에 적용 가능
‘안드로이드 XR’은 기존 안드로이드, 오픈(Open) XR, VR, 모바일 AR 커뮤니티와의 협력을 통해 확장성을 강화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서드파티 앱과 서비스 콘텐츠를 확보해 플랫폼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헤드셋과 글래스를 포함한 다양한 폼팩터(Form Factor)에 적용할 수 있는 범용성을 갖췄으며, 이를 통해 XR을 활용한 다양한 상황과 목적에 부합하는 기기를 지원한다.
첫 XR 기기 ‘프로젝트 무한’…2025년 출시 예정
‘프로젝트 무한’은 ‘안드로이드 XR’을 탑재한 최초의 헤드셋으로, 2025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무한(無限)이라는 이름처럼 물리적 한계를 초월한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는 비전을 담고 있다.
삼성전자 MX사업부 개발실장 최원준 부사장은 행사 연사로 나서 “XR은 물리적 제약 없이 현실과 가상 세계를 넘나들며 기술과 상호작용하는 완전히 새로운 차원을 열 것”이라며 “안드로이드 XR의 뛰어난 확장성과 멀티모달 AI의 결합으로 새로운 폼팩터 혁신을 이룰 준비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안드로이드 XR 플랫폼은 다양한 폼팩터에 적용 가능한 강점을 지니고 있다”며 “확장된 에코시스템과 풍부한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풍요로운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XR 플랫폼의 핵심 가치와 에코시스템
삼성전자 Immersive Solution 개발팀 김기환 부사장은 XR 플랫폼의 핵심 가치를 발표하며 “몰입감 있는 시각적 콘텐츠,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개방형 협업을 바탕으로 한 플랫폼 구축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김 부사장은 “첫 번째 기기인 ‘프로젝트 무한’은 편안하고 인체공학적인 디자인과 최첨단 기술을 통해 비교할 수 없는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파트너 협업으로 확장된 XR 비전
구글 안드로이드 에코시스템 부문 사장 사미르 사맛(Sameer Samat)은 행사 기조 연설에서 XR 비전을 소개하며, 구글의 차세대 기술이 안드로이드 XR을 통해 실현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어 구글 AR 부문 부사장 샤흐람 이자디(Shahram Izadi)는 헤드셋과 글래스 개발 계획을 공유했다.
퀄컴의 지아드 아즈가(Ziad Asghar) 수석 부사장은 “프로젝트 무한을 위해 ‘스냅드래곤 XR2 플러스 2세대’ 칩셋을 개발했다”며 첨단 기술이 적용된 XR 경험을 강조했다.
이번 행사에는 구글 게임 제작 엔진 ‘유니티(Unity)’, 몰입형 콘텐츠 스튜디오 ‘30 닌자스(30 Ninjas)’ 등도 참여해 XR 에코시스템의 발전을 위한 개발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독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