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북스가 CES 2025 혁신상 심사위원인 최은수 저자의 AI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담은 신간 ‘넥스트 AI 비즈니스’를 출간했다.
디지털 혁명에 이어 생성형 AI가 전 산업을 뒤흔들며 거대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AI는 전통 산업을 비롯해 반도체 생태계와 포털 기업의 판도를 재편하고 있다. 챗GPT의 등장 이후 검색 시장의 절대 강자였던 구글의 독점 체제에 균열이 생겼으며, 중국 AI 기업 딥시크는 엔비디아의 반도체 및 쿠다 시스템의 아성을 위협하고 있다.

이처럼 AI는 산업 전반뿐만 아니라 창작의 영역까지 확장되며 퀀텀 점프를 이루고 있다. AI 시대에 적응하지 못한 개인과 기업, 국가는 도태될 위기에 처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넥스트 AI 비즈니스’는 현재 대한민국이 마주한 현실을 직시하며 AI를 활용한 창조적 혁신의 기회를 제시하는 실용적 지침서다. AI의 핵심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를 비즈니스 생태계 및 제품에 접목해 경쟁력을 확보한 사례를 상세히 설명한다. 특히 CES 2025 혁신상 심사위원인 저자가 선정한 AI 트렌드가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로 이어지는 과정을 집중 조명했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산업 AI 확산을 위한 10대 과제’를 심층 분석하며, 온디바이스 AI 반도체 육성, 전력 인프라 확장, AI 에이전트 및 피지컬 AI 구현 등의 주요 세부 과제도 공개했다.
책의 각 장에 포함된 ‘산업별 투자 포인트’는 30여 년간 경제 전문 기자로 활동한 저자가 AI 기업 대표로 변신하며 쌓은 통찰을 반영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AI 산업의 본질을 이해하고 새로운 부의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I 비즈니스의 미래를 조망하는 ‘넥스트 AI 비즈니스’는 AI 시대를 주도하고자 하는 개인과 기업에 필수적인 지침서가 될 전망이다. AI를 통해 산업 생태계를 리셋하고자 하는 비전을 가진 독자라면, 이 책이 그 길을 안내할 나침반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