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예능 콘텐츠와 연계해 고객의 아이디어를 반영한 ‘국민 참여형 도시락’을 선보인다. 이는 상품 기획부터 개발, 출시까지 고객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담아내는 ‘프로슈머(Prosumer)’ 마케팅 전략의 일환이다.
GS25는 이번 상품 출시를 위해 유튜브 채널 ‘오오티비 스튜디오(ootb STUDIO)’의 신규 예능 프로그램 ‘의뢰자’와 협업해 ‘국민 도시락 개발’을 주제로 한 콘텐츠를 제작했다. 시민들과 인터뷰를 통해 도시락 콘셉트 아이디어를 모은 뒤 대국민 투표를 거쳐 최종 선정된 도시락을 GS25가 상품화하는 방식이다.
39%의 득표율로 최종 선정된 아이디어는 ‘위로(UP) 도시락’이다. 쌓아 올린 형태의 도시락으로, 참신한 디자인과 손잡이를 활용한 휴대 편의성, 다양한 메뉴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GS25는 소비자 요구를 반영해 ‘위로 도시락’을 양식과 한식 두 가지 버전으로 구성했다. 도시락 용기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해 다양한 메뉴를 담으면서도 내용물이 섞이지 않도록 내부를 구분한 것이 특징이다.
첫 번째 메뉴: ‘3단 위로 도시락 에그&함박 정찬’
22일 출시된 첫 메뉴는 양식 콘셉트의 ‘3단 위로 도시락 에그&함박 정찬’이다.
구성은 다음과 같다:
- 1단: 백미밥
- 2단: 눈꽃 치즈를 얹은 함박스테이크, 에그프라이, 매쉬드포테이토, 야채, 소시지, 볶음김치
- 3단: 푸실리, 야채샐러드, 방울토마토, 드레싱
출시 전 1월 16일부터 우리동네GS 앱에서 5000세트 한정 사전 예약을 진행했으며, 이틀 만에 완판되며 뜨거운 관심을 입증했다. 가격은 6500원이다.
두 번째 메뉴: ‘2단 위로 도시락 파김치&매운김치’
오는 24일에는 한식 콘셉트의 ‘2단 위로 도시락 파김치&매운김치’가 출시된다.
구성은 다음과 같다:
- 1단: 백미밥
- 2단: 파김치, 매운김치, 참치, 소시지 등 메인 반찬
특히 볶음김치 대신 생김치가 들어가며, 김과 참기름도 동봉해 밥과 함께 섞어 먹는 트렌드를 반영했다. 1단 용기의 높이는 기존 도시락 대비 2배 이상 높였다. 가격은 5500원이다.
박종서 GS리테일 도시락 MD는 “GS25의 도시락 개발 노하우와 소비자 아이디어가 만나 시너지 효과를 냈다”며, “고객 의견을 반영한 상품은 브랜드 호감도는 물론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 검증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위로 도시락’은 소비자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편의점 업계의 전문성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국민 참여형 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다.